컨텐츠시작

여성의학정보

Home > 건강정보 > 여성의학정보 > 임신 280일
임신 280일
임신중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
자궁내 성장지연

태아가 어떠한 임신 주수에서, 해당 지역사회의 동일한 나이의 다른 태아들과 비교해 볼 때 몸무게가 하위 10%에 속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처음 임신에서 태아 성장장애가 있으면 재발률이 25%, 두 번 생기면 50%로 높아집니다.

태아 성장장애가 있으면 태아곤란증, 태아질식, 태변흡입, 저혈당증, 폐출혈, 기형, 패혈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신생아 사망 같은 위험도가 정상아에 비해 6-8배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 성장지연의 원인 중 임신부 문제로는 임신중독증, 임신부의 연령이 너무 어리거나 고령인 경우, 체격이 작은 경우, 만성적인 영양부족 등이 있습니다. 또한 흡연, 음주, 습관성 약물복용, 만성신장질환, 빈혈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태아의 문제로는 유전적 소인,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이상, 기형, 자궁내 감염, 다태아, 태반의 형태학적 이상, 심한 탯줄 꼬임 등입니다.

>>> 이렇게 합니다
자궁내 성장지연은 초음파검사에 의하여 태아신체의 여러 부분을 계측함으로써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음파상 태아계측은 그 측정시기, 측정자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일정기간을 두고 태아성장을 관찰해야 합니다.

자궁내 성장지연의 치료는 우선 임신 주수와 태아의 성숙도를 파악하고, 원인이 되는 요소를 제거해주는 것입니다. 즉 고혈압, 빈혈, 영양부족 등이 있으면 이것을 교정 내지 치료하고, 임신부의 활동을 제한하거나 안정을 권합니다.

산전진찰을 1주일에 한번 이상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태동의 감소, 태아심박동의 이상, 양수의 감소, 제대혈류의 이상이 관찰되는 경우는 분만 여부를 신중히 결정합니다. 경우에 따라 임신부에게 수액요법을 시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