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의학정보

Home > 건강정보 > 여성의학정보 > 임신 280일
임신 280일
임신중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
전치태반

태아의 머리나 둔부가 자궁입구에 위치해야 하는데, 자궁입구에 태반이 전부 혹은 일부가 놓여 있는 경우를 전치태반이라고 합니다.

전치태반은 위치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합니다.
● 완전 전치태반 : 자궁입구가 태반으로 다 덮여있는 경우
● 부분 전치태반 : 자궁입구가 부분적으로 태반에 덮여 있는 경우
● 가장자리 전치태반 : 자궁입구 바로 가장자리에까지 태반이 위치한 경우
● 하위태반 : 태반이 아래쪽에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자궁입구까지는 영향을 주지 않은 경우. 임신 초기에 전치태반 일지도 모른다는 말을 듣다가 나중에 태반이 올라갔다고 하는 경우입니다. 하위태반이 임신초기나 중기에 전치태반같이 보일 수 있는 것입니다.

전치태반이 나타나는 빈도는 임신 1000예 중 6-8명 정도입니다. 원인으로는 다산부이거나 유산경험, 혹은 거대 태반으로 전치태반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보통 임신 7개월 후에 출혈이 되며 통증을 동반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즘은 초음파검사가 많이 쓰여지므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전에 알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행히 첫출혈은 심하지 않고 자연히 중지되지만, 드물게 계속 출혈하여 쇼크를 동반하는 심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합니다
만삭이 아닐 때는 태아의 성숙도와 출혈정도에 따라, 또 임신 주수에 따라 언제 제왕절개를 할 것인가 결정합니다. 하위태반은 정상분만이 가능한데, 진통시 출혈이 심해지면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전치태반인 임신부들은 무리하지 말고 안정을 취해야 하며, 출혈이 간헐적으로 계속되면 이때부터는 절대안정이 필요합니다. 순식간에 많은 양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응급시 바로 수술이 가능하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어떤 상황이던 출혈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에 철분섭취를 충분히 하여 빈혈예방에 그리고 출혈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적으로 부부관계를 피하고 내진도 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