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의학정보

Home > 건강정보 > 여성의학정보 > 임신 280일
임신 280일
임신중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
자궁외 임신

자궁외 임신이란 수정란이 자궁 내에 착상하지 않고, 나팔관이나 복강내 혹은 난소나 자궁경부에 착상하여 자라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의(약 98%) 자궁외 임신은 나팔관 임신입니다.

자궁외 임신은 수정란이 난관을 통해 자궁내로 옮겨져 착상하기까지의 과정에 문제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골반강 염증, 전에 복강내 수술을 하여 유착이나 염증이 생긴 경우, 골반강내 종양이나 난관에 종양이 생겨도 자궁외 임신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처음에는 정상적인 임신과 같이 월경이 끊어집니다. 그후 복통, 불규칙한 질출혈이 나타나고, 어지러움, 아래가 묵직한 느낌, 임신 시 느낄 수 있는 유방의 단단함과 헛구역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궁외 임신도 임신이므로 소변을 이용한 임신검사에 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액을 이용한 임신검사, 초음파검사, 복강경 검사가 정확합니다.

>>> 이렇게 합니다
치료는 일차적으로 수술이지만, 1982년 이후에 등장한 복강경 수술과 병행한 약물주입방법이 이용됩니다. 난관임신의 경우 난관이 파열되더라도 즉시 처치하면 모체에 영향은 없습니다. 하지만 처치가 늦어지면 위험에 처할 수 있으므로 출혈이나 하복부통증 등 어떤 의심스런 증상이 있으면 즉시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파열된 난관을 없애도 다른 한쪽의 난관과 양쪽 난소는 남아 있으므로 불임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이한 것은 자궁내 장치(루프)를 피임방법으로 사용하는 여성은 루프를 하지 않은 여성보다 자궁외 임신이 될 위험도가 10배나 높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루프가 자궁외 임신을 유발한다는 뜻은 절대 아니고 단지 비교위험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또한 인공유산수술을 했을 경우 자궁외 임신이 증가한다는 사실도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