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의학정보

Home > 건강정보 > 여성의학정보 > 임신 280일
임신 280일
임신에 따른 불편감 극복하기
입덧땐 좋아하는 음식을 소량씩 섭취

임신이 되면 임신 4주-8주 경부터 소위 입덧이라 말하는 오조, 구토가 나타나고 임신 16주 경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가 비어 있는 이른 아침에 심하지만 온종일 계속되는 때도 종종 있지요.

원인은 아직까지 분명히 규명된 바가 없으나 임신으로 인하여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임신과 더불어 생기는 임신부의 정서변화도 임신오조의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 이렇게 하세요
식사는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외출할 때에도 가방 속에 과자나 바나나, 사과, 음료수 등을 넣고 다니면서 생각 날 때마다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특정 음식 냄새 때문에 증세가 유발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되도록 그런 음식은 피하도록 하고 자꾸 토한다고 음식을 멀리만 하지말고 먹어 보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이 과거에도 종종 쓰여 왔고 아주 심한 경우에는 요즈음도 쓰이곤 있습니다만 구토를 없애는 약은 기형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고 여겨지므로 되도록 삼가야 합니다.

임신 오조는 대부분이 임신 16-20주가 되면 없어지므로 희망을 갖고, 또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에 고부 갈등이나 다른 감정적 문제가 있는 경우에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임신부 본인은 물론, 가족들의 끊임없는 배려와 사랑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