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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280일
임신에 따른 불편감 극복하기
불면증엔 주위의 배려와 이해 필요

임신부에게 큰 고통을 주는 것 중 하나가 불면증입니다. 임신 초기와 말기의 불면증은 대개 원인이 다릅니다.

임신초기에는 입덧으로 인해 잠을 설칠 수 있습니다. 또 자주 잠이 오기 때문에 낮잠을 자게 되고 그 영향으로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너무 생생한 꿈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또 배고픔과 배뇨욕구도 불면증을 유발하는 큰 원인이 됩니다.

임신말기의 불면증은 분만에 대한 걱정과 무거운 몸을 지탱하는 어려움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가 부름으로 불편하고 힘들고 숨쉬기 답답해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임산부도 많지요. 더구나 태아 건강에 대한 걱정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엄마가 된다는 사실 때문에 너무 흥분하거나 걱정을 많이 해서 잠을 설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렇게 하세요.
낮에 잠을 많이 자거나 너무 일찍 자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전에는 충분히 영양섭취를 하여 밤에 배가 고파서 깨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자기 전에 물을 너무 많이 먹지말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소변을 보도록 합니다.

침실은 안정되게 하고 다른 일로 깨지 않도록 전화 소리나 다른 소리를 차단하세요. 머리와 복부, 무릎에 쿠션을 받치고 편안한 자세를 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고 공부하는 내용, 소설 또는 음악 등이 담겨있는 테이프를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당한 운동으로 약간의 피로감을 주도록 합니다. 복부 마사지나 이완운동을 하는 것도 불면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변화와 걱정이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작용하므로 남편이나 주변 사람들의 따뜻한 배려와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