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의학정보

Home > 건강정보 > 여성의학정보 > 임신 280일
임신 280일
임신에 따른 불편감 극복하기
임신 전보다 혈압이 낮아졌어요

▶ ‘90/50mmHg’혈압 너무 낮은 것은 아닌가요?

혈압은 앉아 있을 때가 누워 있을 때보다 높을 때도 있습니다. 또 옆으로 누울 때보다 반듯이 누울 때 혈압이 조금 더 높아지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혈압을 잴 때는 이렇게 체위에 따라서 혈압이 달라지는 것을 고려해야 됩니다.

인체에서 하복부와 하지 쪽의 혈액은 하대정맥을 통하여 심장으로 다시 들어오는데 이 때의 정맥은 등뼈의 중심에서 조금 오른쪽으로 치우쳐 있습니다. 배가 부른 산모가 똑바로 누워 있거나 조금 오른쪽으로 누워 있으면 하대 정맥이 자궁에 눌려서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 체위성 저혈압, 일단 엄마가 편안한 자세를 취하세요.

그 결과 심장에서 내보내는 혈액의 양도 줄어들어서 몸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면 저혈압 증세가 생깁니다. 혈압이 떨어지면, 머리가 어지러워지며 현기증이 나는 산모가 가끔 있는데 이를, ‘체위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생기면 몸을 왼쪽 옆으로 돌려 눕거나 편한 자세로 바꾸면 증상이 좋아집니다.

그렇다고 하여 항상 왼쪽으로 누워 있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산모에 따라 편하게 느끼는 자세에 차이가 있으므로, 일단 산모 자신이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자세로 오래 있지 말고 자세를 가끔 바꾸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엄마가 편안해야 자궁 속 태아도 편안해 한다는 것을 기본으로 자세를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