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의학정보

Home > 건강정보 > 여성의학정보 > 임신 280일
임신 280일
꼭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
적당한 일과 충분한 휴식

임신을 하면 서 있거나 외출하는 것에도 쉽게 피로해지므로 되도록 짧은 시간 동안 모든 일을 하도록 합니다. 특히 사람이 많아서 산소가 부족한 곳에서는 피로감이 더 잘 옵니다.

보통 사람에 비해 임신부는 신진대사가 증가되어 있고 몸이 무거워서 같은 움직임을 하거나 일을 해도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게 되어 쉽게 피로해집니다. 그러므로 빨래나 청소는 한꺼번에 하지 말고 나누어서 자주 하는 것이 몸에 좋습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해야 하는 가사노동이나, 무거운 짐을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것은 근육통의 원인이 됩니다.

임신 중 휴식은 피로를 풀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자궁과 태반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태아가 성장하는 데에도 꼭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힘든 일을 하거나 외출 후에는 물론이고 평소에도 적당한 시간을 택하여 잠시 낮잠을 자거나 편히 누워 쉬어야 합니다. 건강한 임신부라도 많은 손님을 치르거나 이사를 하는 등 무리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부득이한 경우는 기간을 길게 잡아 미리 조금씩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신진대사가 커지기 때문에 보통 저절로 잠이 오게 됩니다. 낮잠을 잘 상황이 못 된다면 잠시라도 앉아서 눈을 감거나 다리를 뻗고 쉬도록 합니다.

낮잠을 자야 한다고 너무 많이 자면 밤에 잠이 오지 않아 불면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점심 직전이나 직후에 잠시만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