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의학정보

Home > 건강정보 > 여성의학정보 > 임신 280일
임신 280일
꼭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
운전은 조심조심

임신부가 신체적으로 부담을 느끼지 않을 때까지 운전을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마음으로는 잘 될 것 같은데 몸이 따라주지 않는 일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임신 중 자동차 운전은 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반사신경이 둔해져서 돌발사태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비교적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너무 오랫동안 계속해서 운전하지 말고 여행할 때처럼 2시간에 한 번쯤은 쉬면서 몸을 풀도록 합니다.

임신부가 운전을 하는 경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벨트를 매는 것입니다. 안전 벨트를 맬 때는 최대한의 안전을 고려하여 불편하지 않도록 매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의외로 편안히 그리고 안정감 있게 벨트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어깨를 내려오는 한쪽 벨트는 어깨를 지나 불룩해진 배 위쪽으로 위치하게 하고, 또 한쪽 배 아래를 가로지르는 벨트는 나온 배의 가장 아래쪽 밑부분, 그러니까 허벅지 위로 맵니다. 유방은 안전벨트로 압력을 받아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몸 속의 뼈와 근육, 조직, 양수 등이 아기에게 쿠션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 유념하세요. 다시 말해 아기를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안전 벨트를 매어 자신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차를 탈 때에는 에어 백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뒷좌석에 앉도록 하고, 앞좌석에 앉더라도 의자를 차 뒤쪽으로 밀고 앉으세요. 임신 마지막 달에는 가능한 한 뒷좌석에 앉도록 권합니다.

▣ 임신 중 놀랐을 때
임신 중에 깜짝 놀란 경우, 태아에게는 지장이 없을까요?
임신했을 때 더 자주 놀람을 겪는 것은 호르몬이나 혈액순환 등의 변화 탓도 있지만 은연 중 태아에 대한 보호의식 때문입니다.

임신부의 놀람은 신경, 호르몬, 혈액순환 등에 변화를 일으키고, 이러한 변화는 태아에게 직접 전달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산모는 흥분하거나 너무 신경을 예민하게 쏟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임신부가 건강하다면 깜짝 놀랐다고 해서 태아에게 문제를 줄 가능성은 드뭅니다. 그런 일이 있은 후에는 충분히 잠을 자거나 쉬면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