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의학정보

Home > 건강정보 > 여성의학정보 > 임신 280일
임신 280일
건강한 아기를 낳기 위한 산전관리
산전검사 체크리스트

시기 검사종목 검사 내용
첫내원시 혈액형 검사 혈액형 Rh인자 및 불규칙 항체를 검사하여 용혈현상 등으로 인한 유산, 조산, 사산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일반혈액검사 빈혈 및 혈소판 감소증 등을 검사하여 임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빈혈수치, 혈소판 수치를 꼭 기억하세요
매독혈청 검사 매독은 태아 사망 및 선천성 매독을 일으킵니다.
B형, C형 간염검사
및 간기능 검사
임신부의 간염 보균 상태는 신생아 간염관리에 필요하고, 간염항체검사도 여성의 일생 건강관리에 기본 검사입니다. 이때 간기능검사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풍진항체검사
풍진은 태아 감염을 일으켜 백내장, 선천성 심장병 등 여러 기형을 유발합니다.
에이즈 검사 선천성 에이즈를 예방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소변검사 임신 중독증 및 당뇨병, 요도염, 신우신염, 신장병 등을 진단하여 임신부 위험 및 유산, 조산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변배양검사방광염증상이 없어도 무증상박테리아요가 있으면 나중에 신우신염 등을 일으키고 조기진통도 올 수 있어 조산아 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검사자궁경부암 검사도 임신시에 꼭 받아야 합니다.
임질검사자궁경부의 배양검사를 함으로써 임질의 여부, B군 연쇄상구균(나중에 신생아 사망도 초래할 수 있는 균)을 미리 알아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검사 내진시 하는 검사로 엄마의 자궁경부에 클라미디아균이 있으면 불임도 초래할 수 있고, 아기 출생시 눈병, 폐렴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초음파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정상임신을 진단하고 포상기태, 자궁외 임신 등 병적 임신을 조기에 발견하며 자궁과 난소의 이상도 진단합니다.
10-13주 융모막검사35세 이상의 고령의 산모이거나 기형아 검사 이상 등으로 염색체 진단이 필요한 경우 시행합니다.
10-20주 치과검진 임신중 치주질환에 이환된 경우 조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15-18주기형아 검사
(Triple Test)
산모의 혈액으로 다운 증후군, 신경관 결손 등을 선별 검사하는 방법으로서 세 가지 종류의 검사를 합니다.
16-20주 양수 검사35세 이상의 고령의 산모이거나 다른 유전질환의 위험이 있거나, 기형아 검사 및 초음파 소견이 정상이 아닌 경우 염색체 이상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20-28주 초음파 검사태아의 성장 발육정도, 태아의 크기, 위치 및 태반의 위치, 모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기형은 물론 태아의 기형 발견이 가장 용이한 시기입니다.
24-28주 임신성 당뇨병검사 임신부가 당뇨병이 있을시 감염, 자간전증, 양수 과다증, 난산의 위험이 높고, 신생아도 기형, 당뇨 및 사망률이 높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일반 혈액 검사 임신중기에 임신부의 빈혈이 있는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함입니다
26-28주 3D(입체 초음파) 꼭 필요한 검사는 아니나, 태아의 손가락, 발가락 및 얼굴모양 등 외형기형을 자세히 관찰하기 위한 검사로 좋은 기념 사진이 될 수도 있습니다.
34주이후 태아 안녕검사 태아의 안녕 상태와 자궁 수축을 알 수 있는 검사로서 임신성 당뇨, 임신 중독증 등의 합병증이 동반된 임신과 조기 진통이 의심되는 경우 시행합니다.
임신말기
(38주경)
일반 혈액 검사 임신 말기에 임신부의 빈혈 등의 변화를 확인하고 그에 대한 조치를 취하기 위함입니다.
간기능검사, 심전도,
혈액응고검사
분만시 수술 등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미리 산모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NST 검사 태아의 안녕 상태와 자궁 수축을 알 수 있는 검사로서 임신성 당뇨, 임신중독증 등 합병증이 동반된 임신과 조기 진통이 의심되는 경우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