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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280일
임신중 반드시 피해야 할 것들
담배를 끊자

일단 임신을 했다면 어떠한 경우라도 담배는 끊어야 합니다. 담배는 엄마에게는 단지 건강의 문제이지만 아기에게는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에 담배를 피우면 유산, 사산, 태반조기박리, 전치태반, 양막조기파열 등의 임신이상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또 아가는 미숙아로 태어날 확률이 높고 자라면서도 지능발달이 늦어지고 심한 후유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담배연기 속에 많은 일산화탄소는 혈액 속의 산소를 빼앗아가기 때문에 아기에게 산소부족 현상을 일으킵니다. 또한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혈관이 수축되면 혈액순환이 나빠져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직접 담배를 피우는 것도 문제이지만 직장에서나 가정에서의 간접흡연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담배를 피워 빨아들이는 연기보다 담배 끝에서 피어오르는 연기에 더 많은 발암물질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남편이 담배를 피울 경우 아내와 태아가 더 큰 피해를 입는 셈이 되지요. 간접흡연 임신부들이 저체중아를 낳는 확률은 전혀 흡연하지 않는 임신부에 비해 2배나 높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임신을 계기로 부부가 함께 금연을 하도록 합시다. 더 좋은 것은 계획된 임신으로 미리 담배를 끊는 것입니다.

담배를 끊으려면 먼저 음식섭취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피하도록 하고 야채와 생선위주의 담백한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식후에는 양치질을 함으로써 입안을 청결히 합니다. 그리고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마다 금연 호흡법을 실시해 보십시오.

금연 호흡법은 6초 동안 숨을 천천히 깊이 들이마신 다음 3초 동안 숨을 멈추었다가 다시 6초 동안 천천히 내쉬는 호흡법입니다. 호흡법과 아울러 담배생각이 날 때마다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