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의학정보

Home > 건강정보 > 여성의학정보 > 임신 280일
임신 280일
임신중 반드시 피해야 할 것들
마약에 중독된 아가

마약의 유혹이 사회 곳곳에 뿌리를 뻗고 있는 시대에 살면서 임신부도 더 이상 안전하지만은 않습니다. 따라서 마약에 대한 정보를 알고 그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현명한 자세입니다.

습관성 약물이 임신에 가져오는 피해는 매우 심각합니다. 마약의 성분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흘러 들어가 아기가 태어나면서 마약에 중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습관성 약물을 계속 다량 사용하게 되면 태아의 성장이 느려지고 태아의 체중도 적어지며 출생 후 바로 금단현상을 일으키므로 위험한 상태를 가져오게 됩니다. 정신박약이나 신체기형 등을 동반하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습관성 약물을 사용하는 임신부는 임신전반에 걸친 관리와 신생아 관리가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산전 진찰을 게을리 하는 경향이 있고 약물 사용 사실을 숨기려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각각의 습관성 약물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리화나는 일명 대마초로 알려져 있는데 선천성 기형과는 상관이 없다고 보긴 하지만 태아에 영향을 주어 이상에 걸릴 가능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속분만의 가능성도 높은데, 급속분만은 진행이 너무 빨라서 자궁경부에 무리를 주고 아기와 엄마에게 많은 합병증을 가져옵니다.

코케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고 혈관을 강하게 수축시킵니다. 따라서 유산의 가능성이 높고 임신 말기에는 태반조기박리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뇌와 신경계, 심장계통의 기형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헤로인은 임신시에 사용하게 되면 자연유산, 조기진통, 태아발육지연 등의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어떠한 이유에서든 일단 마약의 유혹에 넘어가게 되면 본인은 말할 것도 없이 사랑하는 가족과 사회, 국가까지도 멸망의 길로 몰고 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