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의학정보

Home > 건강정보 > 여성의학정보 > 임신 280일
임신 280일
임신중 반드시 피해야 할 것들
카페인도 멀리해야

임신으로 인해 평소 즐겨 마시던 커피 등의 기호식품을 멀리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임신에 좋지 않은 이유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먼저 그 이유를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인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저체중아, 자연유산, 조산아, 태아사망 등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미국 소아과학지의 발표에 의하면 임신 중에 커피를 하루 4잔 이상 마신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가의 돌연사가 2배 이상 많았다는 보고입니다. 카페인과 돌연사의 관련이 높게 나타난 이상 임신중 커피를 마시는 것은 최대한 삼가야 할 것입니다.

카페인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임신부가 커피 등을 많이 섭취하면 임신부는 물론, 태아의 빈혈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이뇨작용이 있어서 몸 속의 수분과 칼슘을 몸밖으로 내보냅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 잦은 소변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특히 카페인을 멀리 하셔야 합니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며 혈액순환에 지장을 줍니다. 더욱이 임신 중에는 카페인을 분해하는데 드는 시간이 비임신보다 3배나 더 걸립니다.

커피뿐 아니라 콜라나 홍차, 녹차, 코코아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는데 특히 콜라에는 당분이 지나치게 많을 뿐 아니라 해로운 여러 가지 화학물질이 들어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감정의 기복이 심한데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더 흥분하거나 우울해 질 수도 있습니다. 각성제의 효과가 있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데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임신 중에는 가능하면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전통차나 주스 등을 마시도록 하고 꼭 커피를 마셔야 한다면 하루 1잔만 묽게 해서 마시도록 하세요.